HOME 지역 이·사·소(이사람을 소개합니다)
[ 의학칼럼] - 근·골격계 통증 질환, 한의원에서 추나요법 받으세요한의원 추나요법, 건강보험 적용 통한 급여화
거제매일뉴스 | 승인 2019.05.09 17:45
김경우 한의사

지난 4월 8일부터 한의원에서 실시되는 추나요법(推拿療法)에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추나요법에 대한 관심이 전보다 높아졌으며, 실제로 저희한의원 내원하시는 환자분들의 문의 또한 많아졌습니다. 추나요법은 틀어진 몸을 바로 잡는 한의학 치료방법입니다. 다시 말해 한의사가 수기(手技)로 틀어진 인체구조를 바로잡아 각 기관 본래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한방 치료법입니다.

대상 질환으로는 협착증 디스크 목 어깨 통증 등 대부분의 근·골격계 질환이 해당됩니다. 기존에 침 뜸 부항 치료만 받던 환자분들이 이제는 추나요법도 같이 받는 경우가 늘고 있으며, 추나요법을 받은 후에 치료에 대한 만족감이 전보다 좋다는 말씀을 많이 해 주십니다.

추나는 한의학의 여러 분과(分科) 중에서 수기(手技)요법을 사용하는 분과입니다. 한의학의 고전인 [황제내경]에는 도인(導引), 안교 등의 표현이 있는데, 그 중 안교가 안마로 바뀌고, 안마가 추나로 바뀌면서 발전해 왔습니다. [동의보감]에는 안교 도인 안마 등으로 추나의 명칭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추나요법은 중국의 튜나 요법, 미국의 카이로프랙틱(Chiropractic)과 오스테오패틱(Osteopathic) 의학, 일본의 정골요법 등 여러 나라 수기(手技)치료의 장점을 받아들여 한국인의 체형에 맞도록 재정립한 것입니다. 따라서 한국 추나학은 전통의학을 현대의학과 결합시켜 한의학의 지평을 더욱 넓힌 새로운 한의학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추나요법은 허리나 목 골반 등 척추 전체의 균형을 바로잡아 줄 뿐만 아니라 어깨 무릎 턱 등 관절질환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한의사가 어긋난 척추 관절을 맞춰주면 근육과 인대도 제자리를 찾으며 통증이 사라지고 뼈와 관절 및 주변 조직들이 제 기능을 회복합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인한 어혈 제거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추나요법은 비수술 치료법으로 환자를 상대적으로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시행되는 추나요법은 크게 단순추나 복잡추나 특수추나 3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단순추나는 관절을 움직여서 풀어주는 관절가동 추나요법, 근육과 근막을 풀어주는 근막 추나요법, 관절주위근육을 늘려주어서 풀어주는 관절신연 추나요법으로 나누어집니다. 또한 복잡추나는 관절에 순간적으로 힘을 주어 고속으로 진폭을 작게 하여 치료하는 관절교정 추나요법으로 분류를 하였고, 특수추나는 팔이나 다리, 관절의 뼈가 빠진 것을 치료하는 탈구 추나요법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저희 한의원에서 추나요법 관련 자주 받는 질문을 모아 보았습니다.

- 추나요법 정말 효과 있습니까?

2017년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65개 한방의료기관에서 추나요법 건강보험 시범사업을 수행했습니다. 이 때 환자 만족도 조사 결과 92.8%가 추나요법에 만족했습니다.

- 추나요법 받을 때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까?

추나요법은 전문 교육을 받은 한의사만 할 수 있는 의료행위입니다. 한의사가 직접 수기로 치료하기 때문에 숙련도가 치료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의료기관 외에서 행해지는 유사 의료 행위로 오히려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추나요법을 몇 번 받아야 효과가 있습니까?

환자 개개인의 체질과 증상의 경중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임상 경험으로 보면 대개 10회 정도로 말씀드릴 수 있으며, 교정을 하더라도 생활 속 자세가 바르지 않거나 허리를 과도하게 쓰다 보면 다시 틀어지기 때문에 주 1~2회 주기적으로 받는 것도 좋습니다.

대표적인 척추·관절 비수술 치료법 중 하나인 추나요법이 2019년 4월부터 건강보험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환자 본인 부담금이 50%(건강보험 종류 및 상병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절감된다고 하니 그동안 치료비용에 부담을 느꼈던 분들에게 매우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목·허리 디스크나 협착증 혹은 평소 잘 낫지 않는 근·골격계 질환으로 고생하고 계시다면 치료효과와 안전성이 검증된 추나요법을 가까운 한의원에서 받아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거제 맑은숲자향한의원 진료원장 한의사 김경우

약력

-현, 거제 맑은숲 자향한의원 진료원장

-동의대학교 한의학과 졸업

-척추신경 추나의학회 수료 및 정회원

-한방관절재활학회 수료 및 연구위원

-전, 양산 자강한의원 부원장

-전, 부산 삼성한의원 원장

거제매일뉴스  webmaster@gjmaeil.com

<저작권자 © 거제매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거제매일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남 거제시 거제중앙로 1817번지 5층(고현동, 운정빌딩)  |  대표전화 : 055)633-2407  |  팩스 : 055)633-2408
명칭 : 인터넷신문  |  등록년월일 : 2015년 7월 9일  |  발행년월일 : 2015년 7월 15일  |  등록번호 : 경남 아 02319
발행인·편집인 : 조용원  |  E-mail : yonhap9482@naver.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용원
Copyright © 2019 거제매일뉴스.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