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지역 이·사·소(이사람을 소개합니다)
[한의학칼럼] -교통사고 후유증의 한의원 치료 '편타성 손상'-
거제매일뉴스 | 승인 2020.02.06 08:33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갑작스러운 가속 혹은 감속으로 인해 경추가 신전과 굴곡을 반복하게 되면서 근육이나 힘줄, 인대에 손상을 입게 됩니다. 이러한 손상은 채찍의 끝에서 작용하는 힘으로 발생한 타격과 비슷하다고 하여 ‘편타성 손상’이라고 합니다. 교통사고로 인한 신체 손상 중 30%가 두경부 손상이고 이중 대부분이 편타성 손상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편타성 손상이 오면 두경부의 통증이 발생하고, 경추의 가동성이 줄어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게 됩니다. 목의 통증은 일반적으로 머리뼈부터 목뼈와 등뼈가 만나는 부분까지 폭넓게 발생하고, 움직일 때 통증이 더 심해지거나 척추 주변 근육 경련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편타성 손상이 있으면 초기에 생긴 두통이 수개월 동안 지속되기도 하고, 짜증, 피로, 불면, 집중 장애 등 심리적인 영향까지도 미치게 됩니다.

 국내 유명 한방병원에서 자동차 사고 환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의원 치료를 받은 교통사고 환자들 중 무려 82%가 한의원 치료에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의원에서는 교통사고 후유증의 주요 원인을 ‘편타성 손상’으로 진단하고, 편타성 손상으로 인한 어혈을 제거하는데 다양한 치료법을 실시합니다. 어혈은 피가 뭉치거나 한곳에 머무르는 혈액 덩어리로 기혈순환을 방해하고 노폐물 배출을 막아 순환장애나 통증을 유발합니다.

한의원 치료는 어혈을 제거하기 위해 침, 약침, 추나치료 등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방사선 검사 상 단순 염좌로 진단된 교통사고 환자를 대상으로 어혈 치료를 진행한 결과, 그렇지 않은 환자들에 비해 요통 등 여러 증상이 완화되는 것으로 밝혀진 바 있습니다.

침 치료는 편타성 손상 장애와 관련된 근육이나 경락에 따라 혈 자리에 침을 놓아 파생된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약은 급성기 교통사고의 환자를 대상으로, 어혈을 풀어주고 기혈 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는 한약재를 선별하여 환자의 전신 상태에 맞춰 처방하게 됩니다. 약침은 한약재에서 깨끗하게 추출한 유효 성분을 통증 부위의 경혈에 직접 주입해 약물과 침의 장단기적인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는 치료법으로 교통사고로 인한 경추 주변 근육의 경결 해소에 특히 좋습니다. 추나치료는 비정상적으로 틀어진 뼈와 근육을 정상적으로 환원시켜 통증을 줄이고 기능을 살리는 효과가 있고, 최근 건강보험 적용까지 되면서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 치료법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자동차보험으로 한의원에서 치료하는 환자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른 연구에서도 한의학적 치료가 교통사고 시 주로 발생하는 근골격계 질환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여러 차례 밝혀졌고, 두통과 어지럼증, 외상 후 스트레스 증후군 등 정신적 충격 치료에도 효과적이라는 것이 확인이 됐습니다.

교통사고는 예고 없이 누구에게나 올 수 있습니다. 안전 운전을 철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혹시라도 교통사고로 인해 치료가 필요하거나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고생하고 계시다면 가까운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아 건강을 회복하시기 바랍니다.

미래솔자향한의원 한의사 김 경 우

거제매일뉴스  webmaster@gjmaeil.com

<저작권자 © 거제매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거제매일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남 거제시 거제중앙로 1817번지 5층(고현동, 운정빌딩)  |  대표전화 : 055)633-2407  |  팩스 : 055)633-2408
명칭 : 인터넷신문  |  등록년월일 : 2015년 7월 9일  |  발행년월일 : 2015년 7월 15일  |  등록번호 : 경남 아 02319
발행인·편집인 : 조용원  |  E-mail : yonhap9482@naver.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용원
Copyright © 2020 거제매일뉴스.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